최근 Youtube를 통해서 알게 된 이후, 관심 있게 보던 채널 중 하나입니다. 채널명: Investment Joy, 구독자 47만 명
www.youtube.com/channel/UCTz8K5TMmkQkRArybXfoVDg
자동세차장, 자판기 사업, 코인 세탁기, 스토리지 창고 임대 등등의 사업을 통해서 자본주의에서 레벨업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는 마치 롤플레잉 게임을 보는 듯한 채널입니다.
무인 세탁실, 코인 세탁기, 셀프빨래방 사업에 대해 관심이 생기게 되어 우리나라에서 무인세탁소 창업을 할 때 비용은 얼마나 드는지, 수익률은 어떻게 되는지, 위험요인은 어떻게 되는지 등등
제가 공부한 부분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셀프빨래방 프랜차이즈 or 자체 브랜드
최근 우리 주변을 살펴보면 무수히 많은 무인세탁소가 생겨나고 있습니다.
무인이라는 것이 하나의 트렌드가 되면서, 많은 예비 사업자들에게 소자본 창업으로 각광받고 있는 것 같습니다.
프랜차이즈의 장점은 하나의 브랜드가 되어있고, 예비 사업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러나 로열티를 내야 하므로 비용적인 면을 꼼꼼히 따져 봐야겠지요.
프랜차이즈 브랜드(크린토피아, 워시 엔조이, 워시 플레이스, 펭귄 하우스 등등) 또는 개인 독립 브랜드 중에서 본인에게 맞는 것을 골라서 창업을 하셔야 합니다.
예상 창업비용
크린토피아
크린토피아의 경우 3가지 종류의 창업모델이 있습니다.
- 세탁편의점: 세탁물을 접수하면, 해당 지역 주변의 세탁 지사로 모든 세탁물을 수거하여 세탁을 진행한 후, 다시 세탁편의점으로 돌아와서 고객에게 돌아가는 시스템입니다. 8평 기준으로 2,000만 원 이상 비용 소요 예상됩니다.
- 코인워시 365(코인빨래방): 우리가 흔히 생각하고 있는 무인 코인빨래방입니다.
세탁장비는 스페인 업체인 지르바우(GIRBAU) 사의 세탁기를 독점 수입하여 사용합니다.
10평 기준으로 1억 1,000원 만원 이상 비용 소요 예상됩니다.
- 세탁 멀티숍: 세탁편의점과 코인워시가 모두 이루어지는 멀티숍입니다.
15평 기준으로 1억 3,000원 만원 이상 비용 소요 예상됩니다.
워시 엔조이
15평 코인 세탁소 기준 약 1억 2,000만 원 이상 비용 소요 예상됩니다.
세탁장비는 스웨덴 본사인 일렉트로룩스사의 세탁기를 사용합니다.
워시 플레이스
매장 크기에 따라 약 8,000만 원에서 1억 5,000원 만원 이상 비용 소요 예상됩니다.
세탁장비는 스페인 세탁 브랜드 파고의 세탁기, 미국 얼라이언스사의 입소 브랜드 세탁장비 등을 사용합니다.
펭귄 하우스
매장 크기에 따라 6,000만 원에서 1억 원 이상 비용 소요 예상
세탁장비는 LG전자 국산 세탁기 또는 외산(미국, 일본) 산 세탁기를 사용합니다.
개인 독립 브랜드
매장 크기에 따라서, 인테리어 비용을 2,000~3,000만 원 소요 예상
세탁장비는 발품을 발아서 마련
총 예상 비용은 비슷하게 1억 내외로 예상
프랜차이즈 로열티
브랜드에 따라서 가맹비는 300~1,000만 원 내외 예상됩니다.
크린토피아는 가맹비 440만 원입니다.
이외 브랜드는 공개된 자료가 부족하여 직접 프랜차이즈 브랜드사에 문의를 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예상 수익률
초기 투자금 1억~1억 5,000만 원
월평균 고정비: 임대료 120~150만 원 수준 (평균치입니다. 번화가일수록 임대료가 더 커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매출: 100만 원 ~ 1,000만 원
순이익: -50만 원 ~ 800만 원
연 -4% ~ (+) 64%
고정비용보다 매출을 더 내지 못한다면 마이너스 수익률을 기록할 것입니다.
그러나 시장 조사한 업체들 중에서 괜찮은 업체는 무인으로도 월 순이익 800만 원까지도 나오는 점포도 있었습니다.
크린토피아 기준으로 연매출 5억 7,000만 원이 최고 매출 지점이었습니다.
무인세탁소 창업의 장점 및 단점
장점
아무래도 제가 이 글을 쓰게 된 계기가 되었던 유튜버 Investment Joy의 사례와 같이 자리를 잘 잡게 된다면, 임대료와 운영비용을 제외하고는 인건비가 들어가지 않고 순수익이 계속 늘어나는 것이 장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인건비가 들지 않고, 관리가 쉽다는 점이 큰 이점입니다.
그러나 한국의 특성상 경쟁은 어느 나라보다 치열합니다.
코인세탁 단가는 경쟁으로 낮아지고, 손님을 끌기 위한 인테리어 비용 소요, 대기손님이 지루하지 않고 계속 체류할 수 있도록 어느 정도 시설투자는 되어야 할 것입니다.
제가 몇 가지 생각해본 시설은 다음과 같습니다.
설비시설
-텔레비전: 대기 손님들이 지루해하지 않도록 커다란 티브이가 1대 있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배터리 충전기 및 테이블: 제가 코인세탁실을 이용해 봤을 때 대기하는 것이 가장 고된 일입니다. 배터리 충전기가 자주 파손되거나 분실이 우려된다면, 고객이 충전하면서 쓸 수 있도록 USB 포트 정도가 있는 것도 괜찮은 아이디어입니다.
-와이파이: 대기시간 동안 동영상을 보면서 시간을 보낼 확률이 높으므로 와이파이 스폿이 있는 것도 손님을 끄는 좋은 아이템입니다.
-자판기: 대기하는 동안 간단히 마실 것을 파는 것도 좋습니다. 1000원 내외의 아메리카노 혹은 캔음료 정도가 적당할 것 같습니다.
단점
아무래도 사람이 상주하지 않고 무인으로 운영되는 만큼, 즉각적인 관리가 되지 않으면 고객만족도가 떨어지며 소문이 날 수도 있습니다. 무인으로 운영되는 특성상 음주 만취자, 10대들의 일탈행동 등으로 영업피해를 당할 확률도 있습니다.
주의사항
사업설명회 or 창업박람회를 많이 다니자
무수히 많은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정보를 많이 얻을 수 있지만 한계가 있습니다.
최대한 사업설명회나 창업박람회를 통해서 실제 브랜드에게 견적 및 상담을 받다 보면 감을 익힐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업체 입장에서는 장밋빛 매출 예상을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최대한 보수적으로 사업계획을 짜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고정비
점포를 통해서 운영하는 모든 사업은 임대료라는 고정비용이 있습니다.
매출이 0이든 매출이 많던 무조건 나가는 금액입니다.
매출이란 예측이 어렵기 때문에 최대한 임대료 및 고정비를 낮춰서 진행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빠른 응대
무인관제 시스템 특성상, 실시간 응대가 어렵습니다. 그렇더라도 최대한 빠르게 응대하려는 노력을 통해 고객들의 입소문을 낸다면 꾸준히 고객들이 찾는 매장이 될 것입니다.
결론
생각보다 창업비용이 많이 든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사업의 청사진 자체는 좋습니다.
자리를 잡았을 때는 자본이 자본을 벌어들이는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내가 가진 자본과 함께 레버리지를 일으킬 금액 대비 최소한 안정적으로 낼 수 있는 매출 및 순이익을 계산하여서
확인이 섰을 때, 빠르고 공격적으로 무인빨래방 사업을 한다면 성공확률이 한층 높아질 것입니다.
댓글